본문 바로가기

Excel 365 함수

[ 엑셀 Excel ] VSTACK / HSTACK - 데이트를 쌓아보자

VSTAK???  HSTACK ???

 

V / H로 시작하는 걸로 봐서는 VLOOKUP / HLOOKUP의 V / H와 같은 의미일 것 같고 STACK은 "쌓는다"라는 의미니까 "세로로 쌓고 가로로 쌓는다"로 이해가 됩니다. 대체 무엇을 쌓는 걸까요?  차근차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STACK의 대상은 DATA 입니다. 그리고 V 와 H는 각각 vertical 의 V, horizontal 의 H를 의미합니다. 

 

VSTACK / HSTAK의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VSTACK( array1, [array2], ... )

         = HSTACK( array1, [array2], ... )

 

두 함수의 인수인 array1, arrary 2는 결합할 배열(DATA)입니다.

 

아래의 간단한 DATA 예제로 풀어보면 쉽고 빠르게 이해가 되지 않을 싶습니다.

총 4개의 DATA가 존재합니다. DATA 1은 Header에 해당하고 DATA 2와 3은 각각 2023년, 2024년 자료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DATA 4는 DATA 2와 3의 판매담당자 정보입니다. 원래 하나의 데이터를 STACK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4개로 구분한 것입니다. 

 

먼저 VSTACK을 이용해서 DATA 1, 2, 3을 아래로 쌓아 보겠습니다.

 

마치 같은 폭을 가진 레고 블록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쌓고자 하는 순서대로 배열(DATA)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결과값에 HSTACK을 이용해서 DATA 4를 오른쪽에 붙여 보겠습니다.

 

여기까지가 VSTACK / HSTACK에 대한 설명입니다. 단어가 주는 느낌과는 다르게 이렇게 심플할 수가 없습니다. 배열(DATA)를 원하는 순서대로 아래와 오른쪽으로 쌓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제 기준으로는 Microsoft365의 새로운 함수들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함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른 함수들도 그렇겠지만, 알고 있는 함수들과 조합해서 사용하면 굉장한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동영상 ]